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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GTX-A 공사현장에 유적이 GTX-A 초대형 악재 터지나 완공 일정 차질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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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공사현장에 유적이... GTX-A 초대형 악재 터지나 완공 일정 차질 불가피


GTX-A 홍보영상

GTX-A 에 대해 영상으로 알아보시죠

 


 



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공사 현장인 서울 종로구 당주동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조선시대 전기로 추정되는 유적이 발견돼 공사가 일시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문화재연구원이 정밀 발굴 조사를 진행 중이며 다음주 제출할 최종 보고서에서 유적이 보존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향후 공사 진행에 상당한 차질이 우려된다.


GTX-A 열차



2018년 12월 착공한 GTX-A노선은 이미 노선 변경에 따른 지역 주민 반대 등으로 공사 일정이 계속 늦어져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서는 2023년 말 개통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3일 “세종문화회관 인근인 GTX-A노선 5공구 환기구 부지의 사전 유적조사에서 조선시대 추정 유적이 발견됐다”며 “문화재청에서 정밀 발굴조사 판정을 내려 현재 중앙문화재연구원에서 발굴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중앙문화재연구원에 따르면 현재까지 발굴한 유적은 건물이 있던 터(建物址), 담장 흔적 등이다. 신연식 중앙문화재연구원 연구실장은 “주변 지역 발굴 사례를 감안하면 조선 전기인 15세기 전후 유적으로 추정된다”면서 “기둥을 지지하기 위한 기초공사에 해당하는 적심석(돌 따위를 쌓을 때 안쪽에 심을 박아 쌓는 돌) 등을 발굴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문화재연구원은 발굴이 끝나는 대로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받아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발굴은 오는 4일, 최종보고서 제출은 다음주에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신 실장은 “전문가 자문까지 받아봐야 알겠지만 지금으로서는 보존 판정을 받을 만한 유적이나 유물이 발견되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그러나 발굴된 유적이 보존 가치가 있다고 판명되면 GTX 공사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더욱이 GTX가 건설되는 깊이가 지하 50m여서 유적 추가 발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장을 둘러본 고고학자 A씨는 “면적이 넓고 건물지, 적심 등이 잘 드러나는 좋은 자료 현장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교란(유적 층에 후대 토층이 섞여 들어간 상태)도 일부 보이고 중복(시대별로 다른 건물이 들어서서 같은 장소에서 다른 유물이 나오는 것)도 발견된다”고 했다. 그는 또 “기단열(터보다 높게 쌓은 단이 열을 지은 것으로, 건물을 여러 채 나란히 지었음을 나타냄)이 보이고, 사찰·서원·관청을 지을 때처럼 단(段)을 지은 것도 보이는데 이 경우에는 사료 가치가 높아 보존이 필요할 수 있다”고 했다.

현재 진행 중인 정밀발굴조사는 발굴이 끝난 뒤 자문회의를 거쳐 문화재청에 보고서를 제출하면 마무리된다. 문화재청이 보존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 보존평가회의를 열어 추가 심의를 거친다. 최종적으로 보존 판정이 내려지면 유적을 옮겨서 보존하는 ‘이전 복원’과 현장을 그대로 보존하는 ‘원형 보존’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한다.


[땅집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 /조선DB


GTX-A노선 5공구 공사를 맡은 대림산업은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유구가 발견돼 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서울 사대문 안에서는 흔히 있는 일로 전체 공정 진행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본다”며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공사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유적 발견으로 2023년 말로 예정된 GTX-A 노선 완전 개통에 또 다른 악재가 되지 않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GTX-A 노선은 2018년 12월 착공식을 열었지만, 지난 10월 기준 전체 공정률이 4.8%에 그치고 있다. 일부 구간은 아직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주민 간 소송이 얽혀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과 용산구 후암동, 경기 파주시 등에서는 주민들이 GTX 공사 반대 시위를 벌였다. 청담동에서는 지반침하 가능성과 재산권 침해 문제가 제기됐고 후암동의 경우 노후 주택가여서 진동으로 주택 파손 가능성이 높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파주시는 GTX가 열병합발전소 밑을 통과하게 돼 위험성이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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