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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건의 사업’으로 GTX-D노선 등 50개(55조원 규모)를 최종 확정, 국회 등에 사업 반영을 요청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 및 철도운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는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이 반영돼야 철도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요 사업을 취합하고 있으며, 관련 용역ㆍ공청회 등 행정 절차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최종 확정ㆍ고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경기도가 국토부에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위해 요청한 사업은 50개로, 지난해 건의안보다 7개 늘었다. 신규 사업은 GTX-D노선, 광명목동선, 신분당선(호매실~봉담) 연장 등이다. 총 사업비는 54조9천600억여원, 총 연장은 1천240여㎞(부산~서울 거리 3배)다.
50개 사업 중 GTX-D노선이 5조9천억여원 규모로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 비용이 투입될 전망이다. 이어 광명개성선 고속철도 3조5천억여원, 경강선 연장(삼동~안성) 3조3천억여원, 수도권 내륙선 2조5천억여원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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